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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의 힘’ 현대·기아차, 두 달 연속 美 점유율 8%

위혜외 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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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김양혁 기자] 현대·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두 달 연속 8%대 점유율을 유지하며 닛산·미쓰비시를 맹추격하고 있다. 미국에서 연속으로 8%대 점유율을 유지한 것은 2016년 11월 이후 2년 6개월만으로, 주요 SUV(스포츠유틸리티차) 활약에 힘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5월 미국 시장 점유율은 8.1%를 기록했다. 작년 같은 달(7.9%)과 비교해 0.2%포인트(P) 상승했다.

현대차가 4.3%, 기아차가 3.8%다. 현대차는 1년 전보다 0.2%P, 기아차는 0.1%P 올랐다. 두 회사의 합산 점유율은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도요타, 피아트크라이슬러(FCA), 혼다, 닛산·미쓰비시에 이어 7위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8.9%)를 바짝 따라붙고 있다. 점유율 차이가 1년 전보다 0.3%P 좁혀졌다. 닛산·미쓰비시의 판매량(14만1733대)이 1년 전보다 1.7% 감소한 때문이다.

반대로 현대·기아차의 SUV 제품군은 판매 증가세를 나타내며 점유율 상승을 견인했다. 현대차에선 투싼(1만5616대), 싼타페(1만3807대), 코나(7197대) 등 SUV가 판매 증가세를 이끌었다. 기아차는 대형 SUV 텔루라이드(6273대) 실적이 두드러졌다. 텔루라이드는 3월 5080대에서 4월 5570대에 이어 5월엔 6000대로 올라섰다.

올해 들어 5월까지 누적으로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7.6%다. 작년 평균은 7.4%다. 5월 누적 판매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4% 증가하며 점유율도 0.4%P 상승했다.

다만 미국 시장에서 성과에도 현대·기아차의 전체 해외 판매는 역성장했다. 현대차는 내수에서는 9.5% 증가하며 약진했지만 중국과 터키 등 신흥시장 부진 탓에 전체 판매는 작년 동기보다 7.7% 감소했다. 이는 작년 2월(-8.1%) 이래 1년 3개월 만에 가장 저조한 성적이다.김양혁기자 mj@dt.co.kr

현대자동차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제품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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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박광범 기자] [김정태 회장, 직접 의장 맡아…그룹 혁신금융 컨트롤타워 역할]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하나금융그룹이 그룹 차원의 창업·벤처기업의 혁신금융 지원을 위해 '혁신금융협의회'를 출범했다고 9일 밝혔다.

혁신금융협의회는 김정태 회장이 직접 의장을 맡고, 관계사 사장과 그룹 주요 임원 17명이 위원으로 참여해 그룹의 혁신금융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한다. 혁신금융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혁신금융협의회 산하에 '기업여신시스템개선협의회'와 '창업벤처투자협의회' 등 2개의 분과협의회를 운영한다.

기업여신시스템개선협의회는 일괄담보제도 정착, 기술평가와 신용평가의 일원화 등 기업여신시스템 혁신과 관련 대출 지원 확대를 담당하며, 창업벤처투자협의회는 직·간접투자 및 펀드조성 등 모험자본 공급 확대를 맡는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혁신금융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혁신금융 지원규모를 당초 3년간(2018년~2020년) 15조원에서 향후 3년간(2019년~2021년) 20조원으로 대폭 상향했다. 이는 혁신금융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기술금융을 순증규모 기준으로 산정한 금액으로, 취급규모 기준으로 산정하면 약 30조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혁신금융에 대한 정부의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하나금융그룹은 2018년 KEB하나은행을 통해 국내 첫 민간 주도형 유니콘 모펀드에 1000억원을 출자하는 등 혁신금융에 그룹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편 국내 금융그룹 최초의 전업 신기술사업금융사인 하나벤처스는 제1호 펀드인 '하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펀드'를 6월 중 결성할 예정이다. 이 펀드는 1000억원 규모로 조성되며, 하나금융그룹이 550억원을 출자한다. 국내 벤처캐피탈이 설립 후 첫번째 펀드를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광범 기자 socool@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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